무슬림들은 사회적으로 우대를 받는다. 예를 들어, 공립 대학교에 입학할 때 무슬림들은 가산점을 받아, 성적이 낮게 나오더라도 입학하거나, 시험에 쉽게 합격할 수 있다. 문제는 이들보다 성적이 높게 나온 비무슬림들이 시험이나 입학 과정에서 탈락하여, 무슬림 혜택은 종종 종교차별이라고 비판 받는다.
말레이족은 말레이시아 인구 반의 절반을 자치하며, 나머지 인구는 중국인과 인도인 소수로 구성된다. 시골에 사는 대부분의 말레이족은 주로 벼농사를 짓는다. 천연 고무는 주요한 수입원이며, 거의 모든 농부들이 어느 정도는 고무 산업에 관련되어 있다. 어업 또한 중요한 일이다. 도시에 사는 말레이족은 공장에서 일하거나 공무원으로 일한다.
종교는 민족적 정체성의 주요한 원천이다. 말레이시아 헌법은 말레이족이 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무슬림이 되어야 한다고 정하고 있다. 그러나 말레이족의 정체성이 이슬람교와 강하게 연관되고 있지만 말레이족은 힌두교와 불교와 같이 이슬람교 이전에 가졌던 종교의 여러 관습들을 계속해서 유지하고 있다. 동말레이시아에서는 상당한 정도로 종교적 자유가 허용되기는 하나, 여전히 이슬람이 유리하게 되어 있다. 더 많은 기도가 필요하고 더 많은 일꾼들이 복음을 들고 말레이족으로 들어가는 것이 필요하다.
◈ 기도제목
* 하나의 주를 제외하고 이슬람교에서 다른 종교로 개종하는 것을 불법으로
간주하고 있다. 하루 빨리 모든 주에 종교의 자유가 선포될 수 있도록
기도하자 .
* 말레이시아의 성도와 교회들이 핍박 가운데에도 온전한 믿음을 지킬 수
있도록 기도하자.
* 성경대학, 신학교에 비해 사역자가 부족한 현실이다. 신실한 지도자와
사역자들이 일어나도록 기도하자.
* 말레이족 가운데 영화 ‘예수’가 효과적으로 사용되도록 기도하자.
* 말레이시아 정부가 그들의 동포에게 복음을 나눌 수 있는 자유를 허락하도록
기도하자.
* 말레이족 가운데 강건한 지역교회가 세워질 수 있도록 기도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