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한 왕 / 악한 목자 / 악한 양’ 의 공통점이 있습니다. 첫째는 ‘힘’을 가지고 있습니다. 둘째는 그 힘으로 약한 상대를 괴롭히는 것입니다. 그런데 하나님이 보고 계십니다. 그리고 힘을 가지고 악하게 사용하는 왕, 목자, 양을 심판하십니다. 하나님은 당신의 백성들을 다윗과 같은 하나님을 경외하는 지도자를 세우셔서 자신의 양들을 보호하십니다.(겔34.23)
우리가 아는 것처럼 다윗과 같은 왕은 예수님이십니다. 예수님이 세상에 오셔서 어떻게 백성들을 사랑하셨는지 보여주셨습니다. 그리고 그 이후 그 예수님을 왕으로 모시고 사는 그리스도인들이 그 왕의 사명을 이어가야 합니다.
왕과 백성, 목자와 왕, 양과 양, 모든 관계에 가장 중요한 것은 ‘화목’입니다. 화목은 빼앗지 않습니다. 화목은 서로 돌아보고 약함을 품어주는 것입니다. 그런 세상에 대해서 하나님은 이렇게 함께 하시겠다고 약속하십니다.
에스겔34.25-31
“내가 또 그들과 평화의 계약을 맺고 그 땅에서 맹수를 제거하여 그들이 빈들에서 안전하게 살고 숲속에서도 마음 놓고 잘 수 있게 하겠다. 내가 그들에게 복을 주고 내 산 주변 일대에도 축복하며 때를 따라 비를 내릴 것이니 그것이 축복의 단비가 될 것이다. 그리고 들의 나무가 열매를 맺고 땅이 농작물을 낼 것이며 그들은 그 땅에서 안전할 것이다. 내가 그들의 사슬을 끊고 그들을 종으로 삼은 자들의 손에서 그들을 구출해 낼 때 그들이 나를 여호와인 줄 알 것이다. 그들이 다시는 이방 나라에게 약탈을 당하거나 들짐승의 밥이 되지 않고 안전하게 살 것이며 그들을 놀라게 할 사람이 없을 것이다. 내가 그들에게 비옥한 땅을 주겠다. 그러면 그들이 다시는 그 땅에서 기근을 겪지 않고 이방 나라의 모욕을 당하지 않을 것이다. 그 때에는 그들이 자기들의 하나님인 나 여호와가 그들과 함께 있는 것을 알고 자기들이 내 백성임을 알 것이다. 이것은 나 주 여호와의 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