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전에 영어 시험 중에 듣기 평가가 있었습니다. 이 시험의 기본은 일단 잘 들어야 합니다. 정확하게 들어야 문제를 풀 수 있었습니다. 그런데 대충 들으면 문제를 푸는데 쉽지 않습니다. 우리 일상에도 많은 문제가 커뮤니케이션이 잘 안돼서입니다. 아마도 듣지 않고 말만 하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과거 구약의 마지막 때 이스라엘 백성들이 제사는 나름 드린 것 같습니다. 그런데 왜 망한 것입니까? 하나님의 말씀을 듣지 않아서입니다. 이 시대에도 크게 다르지 않은 것 같습니다. 교회에서 많은 사역들을 합니다. 예배도 매 주일 드립니다. 찬송도 하고, 기도도 합니다. 설교 시간도 있습니다. 그런데 말씀을 듣고, 순종하여 실천하는 성도들은 많지 않은 것 같습니다.
예레미아7.2너는 여호와의 집 문에 서서 이 말을 선포하여 이르기를 여호와께 예배하러 이 문으로 들어가는 유다 사람들아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Jeremiah7.2 "Stand at the gate of the LORD's house and there proclaim this message: " 'Hear the word of the LORD, all you people of Judah who come through these gates to worship the LORD.
"여호와의 말씀을 들으라". 하나님이 누구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까? 당시 예배드리러 오는 사람들입니다. 놀라운 말씀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적용하면 "형식적 예배만 드리지 말고, 말씀 듣고 - 말씀대로 살아라" 입니다. 하나님은 '말씀에 순종 없는 종교 행위는 의미 없다’고 하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