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곳, 풍요로운 곳을 싫어하는 사람은 없습니다. 모든 사람의 본성이 아름답고 풍요로운 곳을 좋아합니다. 그런데 보편적인 사람들이 생각하는 아름답고, 풍요로운 기준과 성경에서 말씀하는 기준은 많은 차이가 있습니다. 하나님께서 메소포타미아 지역에서 잘? 살고 있는 아브라함을 가나안으로 인도하셨습니다. 그리고 약속하셨습니다. 너와 네 자손이 이곳에서 살게 될 것이다. 그리고 애굽에서 종살이 하던 이스라엘 백성들을 가나안으로 다시금 인도하십니다. 신명기는 가나안땅을 바라보고 있는 광야세대 백성들에게 주시는 말씀입니다. 이 때 가나안이 어떤 곳인지 어떻게 살아야 하는 주시는 말씀입니다.
네가 들어가 얻으려 하는 땅은 네가 나온 애굽 땅과 같지 아니하니 거기서는 너희가 파종한 후에 발로 물 대기를 채소밭에 댐과 같이 하였거니와. 너희가 건너가서 얻을 땅은 산과 골짜기가 있어서 하늘에서 내리는 비를 흡수하는 땅이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권고하시는 땅이라 세초부터 세말까지 네 하나님 여호와의 눈이 항상 그 위에 있느니라. 내가 오늘날 너희에게 명하는 나의 명령을 너희가 만일 청종하고 너희의 하나님 여호와를 사랑하여 마음을 다하고 성품을 다하여 섬기면 여호와께서 너희 땅에 이른비, 늦은비를 적당한 때에 내리시리니 너희가 곡식과 포도주와 기름을 얻을 것이요 또 육축을 위하여 들에 풀이 나게 하시리니 네가 먹고 배부를 것이라. (신11.10-15)
너희는 스스로 삼가라 두렵건대 마음에 미혹하여 돌이켜 다른 신들을 섬기며 그것에게 절하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진노하사 하늘을 닫아 비를 내리지 아니하여 땅으로 소산을 내지 않게 하시므로 너희가 여호와의 주신 아름다운 땅에서 속히 멸망할까 하노라.(신11.16-17)
가나안은 나일강이 흐르는 애굽과 같지 않다고 하십니다. 가나안은 비가 제때 내려야 살 수 있는 땅이었습니다. 그래서 하나님을 잘 섬겨야 아름다운 땅이 될 수 있는 곳입니다. 하나님은 유브라데스, 티그리스 강이 있는 좋은 문명이 발달 된 곳에서 아브라함을 가나안으로 이주 시키시고, 나일강이 흐르는 애굽에서 가나안으로 다시 이스라엘 백성들을 이주시키십니다.
가나안은 세상 기준의 아름다운 땅이 아니라,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할 때 이른비와 늦은 비가 내려서 아름다운 땅으로 변하는 곳 이었습니다. 오늘도 동일합니다. 사람들이 많이 살고, 일자리가 있고, 환경이 좋은 곳이 아름다운 곳이 아니라, 우리가 순종하는 삶의 자리가 하나님께 아름다운 곳입니다. 오늘 하루도 아름다운 하루가 되시기를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