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수님께서 부활하신 이후 제자들을 찾아오십니다. 그런데 그 자리에 있지 않았던 ‘도마’는 자신이 만나지 않았기에 부활하신 예수님을 믿지 못합니다.
요한20.25 다른 제자들이 “우리가 주를 보았노라” 하니, “도마가 이르되 내가 그의 손의 못 자국을 보며 내 손가락을 그 못 자국에 넣으며 내 손을 그 옆구리에 넣어 보지 않고는 믿지 아니하겠노라 하니라.”
지금 도마는 예수님도 못 믿고, 제자들의 이야기도 못 믿습니다. 도마와 제자들이 함께 대화하지만 대화가 되지 않는 상황입니다. 이때 예수님께서 다시 제자들에게 오십니다. 그리고 말씀하십니다.
요한20.27-28 도마에게 이르시되 “네 손가락을 이리 내밀어 내 손을 보고 네 손을 내밀어 내 옆구리에 넣어 보라 그리하여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믿는 자가 돼라.” 도마가 대답하여 이르되 나의 주님이시요 나의 하나님이시니이다. 예수께서 이르시되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못하고 믿는 자들은 복되도다
예수님 – 믿음 없는 자가 되지 말고 / 믿는 자가 돼라
도 마 – 나의 주시요, 나의 하나님이십니다.
예수님 – 너는 나를 본 고로 믿느냐? 보지 않고 믿는 자들이 복되다.
오늘 우리들은 성경을 통해서 2,000년 전의 주님을 만납니다. 직접 만난 것이 아니라, 말씀을 통해서 만납니다. 그리고 믿음이 생겼습니다. 우리가 진짜 복 있는 사람들입니다.
P.S. 그리고 제자들에게 갑자기 나타나신 주님은 곧 다시 오실 것입니다. 생각만 해도 너무 좋습니다. ^^